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증상 3가지(초기에 꼭 확인하기)

by PPNN 2022. 1. 17.
반응형

유방암-초기증상-썸네일

유방암 증상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유방암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게 원인이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원인으로는 유전성 유방암이라고 할 수 있고, 그 이외의 원인들은 사실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이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다음에 여성 호르몬에 있어서 불균형 같은 것들이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유방암 초기증상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유방암의 초기증상

    1. 손으로 만져지는 멍울

    본인의 정상적인 유방 조직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정상조직 내의 어떤 유방암이라고 하는 혹이 생겨서 그것이 피부에 만져지는 것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2. 혈성 유두 분비물

    유두 분비물이 발견되었을 경우에 특히나 혈성 유두 분비물 불그스름하게 분비물이 확인 되었을 때에는 유방암의 초기 증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혈성 유두 분비물이란 모유가 생산되어서 나오는 길인 유관에 암이 생기거나 또는 암 조직이 유관에 침범을 해서 피 색깔이 나는 분비물을 내보낼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혈성 유두 분비물이라고 하는 증상으로 확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모양과 피부변화

    • 자가 검사를 할때에 거울에 비춰진 자기의 유방의 모습을 봤을 때 양쪽의 가슴이 이전과 다르게 비대칭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어느 특정한 부분이 움푹 패인다거나 패어 보일 수 있습니다.
    • 유방 피부를 보았을 때 염증이 있어 보인다거나 내지는 귤 껍질처럼 피부 상태가 안 좋아서 움푹움푹 패인 부분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유방이라고 하는 조직은 쿠퍼인대라고 하는 여러개의 인대입니다. 그 여러개의 인대들이 유방의 모양을 잡아주고 있는데, 암 덩어리가 그런 인대의 일부를 침범하게 되면 특정 부분만 당겨지게 됩니다. 그러면 가슴이 패여 보인다거나 또는 모양이 틀어져서 양쪽이 비대칭이 된다거나 그런 경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에 대한 정기검사는 국가암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40세부터 2년에 한 번씩은 유방촬영술을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사이에도 자가 검진을 한 달에 한 번씩 생리 끝나고 나면 대략 1주일 정도 되었을 때가 가슴이 가장 작아져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검사를 하기 용이합니다. 그 때에 한 달에 한 번씩 자가검진을 통해서 혹시 만져지는 종물은 없는지 멍울이 만져지지는 않는지 확인을 해보고 혹시라도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을 때에는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방암 예방을 위해 먹어야 할 음식

    콩류 식품

    콩이 유방암 예방에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방암 생존율이 높아진다는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콩으로 만든 두부와, 비지, 된장국, 두유 등을 많이 먹기 때문에 서양인에 비해 유방암 발생이 적다는 분석도 있을 정도 입니다. 콩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피토케이컬과 피토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이것이 여성호르몬 수용체의 발현을 낮게 하고 유방암을 억제합니다.

     

    견과류

    견과류를 하루 최소 10g 매일 섭취하는 사람들은 암, 당뇨,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 위험이 23% 낮아집니다. 특히 피칸이라는 견과류는 항상화 성분이 무척 많아서 유방암 예방에 좋습니다.

     

    채소와 과일

    녹황색 채소와 다양한 색의 과일도 유방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항상화제와 섬유소 등을 통해 유방암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항암 성분이 많아서 유방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 당근과 호박, 고구마 등 적황색 채소에는 카로틴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아서 항암 효과가 크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씨앗

    참깨와 들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들어있어서 유방암과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아마씨에는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리그난이 풍부합니다.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카테킨은 항상화 작용을 하면서 유방암 조직의 혈관 성장은 둔화시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농도를 낮춰서 유방암 조직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우유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D 가 풍부합니다. 특히, 우리 몸의 성장 호르몬을 대변하는 지표인 인슐린 성장 인자의 양을 증가시켜서 유방암의 위험성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유방암 증상과 유방암 예방을 위해 먹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한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포스팅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마의 놀라운 효능 8가지  (0) 2022.05.19
    사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0) 2022.05.17
    바나나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0) 2022.01.15
    타트체리 효능 핵심만  (0) 2021.07.12
    당뇨병 초기증상 이것만은  (0) 2021.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