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식방법과 항상성

by PPNN 2020. 1. 17.
반응형

단식방법과 항상성의 의미를 이해해요

단식방법에서 반드시 알아야 개념 중 하나가 항상성입니다. 항상성이란 체내 환경이 항상 일정한 범위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인 체온입니다. 우리는 항상 일정한 범위의 체온을 유지합니다. 체중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날 과식했다고 체중이 바로 늘지 않으며 하루 굶었다고 체중이 확 빠지지도 않습니다.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가 바로 이 항상성 때문입니다.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그만두면 몸은 금방 원래대로 회복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요요현상입니다. 단식방법을 효과적으로 지속하기 위해서 요요현상을 줄여야 합니다. 

단식방법

다이어트를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그 기간이 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1~2주 정도라면 견딜 수 있겠지만 100일 가까이 다이어트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배고픔은 정말 참기 힘듭니다. 열심히 참다가 한 번 무너지면 걷잡을 수 없게 됩니다. 간헐적단식은 배고픔을 참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아예 음식을 먹지 않는 절식이 아니라, 배고픔을 잠시 참고 나중에 원하는 음식을 잘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단식방법 중 간헐적단식이 일반적인 다이어트보다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단식방법에서 간헐적단식은 단식하는 기간이 명확합니다. 일주일로 봤을 때 짧게는 하루만 단식할 수 있고 하루 16시간을 단식할 수 있씁니다. 단식 시간이 지나면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작심삼일이 아니라 작심 하루 내지 이틀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의지가 약한 사람도 할 수 있는 좋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식방법의 핵심은 혈당을 줄이는 것입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바로 혈당 때문입니다. 혈액에는 포도당이 들어있는데 이를 혈당이라고 합니다. 인체는 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 항상 일정한 혈당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음식은 간은 거쳐 혈액으로 들어가면서 혈당이 됩니다. 단백질이든 지방이든 탄수화물이든 먹으면 혈당을 높여줍니다. 그 중에서도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이때 혈당 중 일부는 간과 근육에 클리코켄 형태로 저장되지만 그 저장 공간이 작습니다. 남은 혈당은 어떻게 될까요? 이 혈당은 체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됩니다. 즉 살이 찌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하는 방법대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먹은 음식이 없기 때문에 혈당은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떨어진 혈당을 보충하기 위해서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합니다. 만약 글리코겐을 다 쓰면 체지방을 사용해서 혈액 안으로 넣어줍니다. 이때 살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단식방법-혈당이 낮은 상태로 유지하는 시간만큼 살이 빠진다.


다이어트할 때 공복을 견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이조절을 하지 않고 살을 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간헐적단식은 이 공복시간을 늘려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단식방법에서 알아야 할 내용을 더욱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